[싱글즈 5월호] 모공 X파일 최종판! 모공 카더라 통신, 진실 혹은 거짓!
싱글즈 2012년 5월호에 세진피부과 김세희원장님께서 모공관리에 대한 의료 자문을 주셨습니다.
그동안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모공에 대한 진실!
카더라 통신에 의지하지 말고 피부과 전문의 김세희원장의 솔직한 모공에 대한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Q. 한 번 넓어진 모공은 절대 줄어들 수 없을까요? 모공에 답은 없나요? 정말 다시 태어나는 것만이 해결책인가요?
NG, 모공은 말그대로 솜털이 실제로 존재하는 털구멍인 동시에 피지가 배출되는 경로이므로, 100%없어질 수는 없지만, 탄력저하에 의해 넓어진 모공은 시술을 통해 충분한 수축이 가능하다.
Q. 모공은 ①화장품으로 줄일 수 있다? ②더 이상 넓어지지 않게 예방하는 정도이다? ③메이크업으로 가리는 정도이다? ④절대 줄일 수 없다?
2또는3번, 기능성 화장품들의 경우 대부분 일시적으로 모공주위 피부를 미세하게 붓게해 모공이 수축되는 효과가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 원상복귀 된다. 즉, 살이 차게 하는 효과는 없는 거의 미미합니다^^;
Q. 한 번 넓어진 모공은 ①피부과 시술로 줄일 수 있다? ②넓어지는 속도를 늦추는 정도이다? ③시술 즉시에는 효과를 보지만 곧 원상복구된다? ④ 줄일 수 없다?
1또는 2번, 피부과 시술 중 진피내의 콜라겐을 증식시키는 시술이나, 미세하게 모공주변을 깎거나 자극하여 새로운 피부를 재생시키는 프랙셔널 레이저 계통은 실제로 효과가 있다. 단, 1~2회로 드라마틱한 결과를 보긴 어렵고 적어도 3회 이상의 시술이 필요하다.
Q. 태어날 때부터 모공의 크기와 개수는 정해져 있다?
SoSo, 모공의 개수는 정해져 있으나 크기는 아니다.
Q. 땀 분비가 많은 사람은 모공이 넓다?
NG, 모공옆에는 피지선(기름샘)이 붙어있고, 땀구멍은 별도의 구멍을 가지고 있으므로, 땀분비가 많다고 해서 모공이 넓은 것은 아니다. 기름분비가 많은 사람이 모공이 넓은 것.
Q. 몸에 열이 많으면 모공이 잘 넓어진다?
얼굴의 온도를 차갑게 유지하는 것이 모공이 넓어지지 않게 하는 데 도움이 되나요? 요즘 열노화에 대한 얘기도 많잖아요. 자외선 뿐만 아니라 적외선이 주름과 탄력 저하의 주범이라는….
SoSo, 몸전체에 열이 많다고 얼굴의 모공이 넓어지는 건 좀 과한 얘기인데, 여튼 사우나를 자주 드나들거나 더욱 지방에 사는 사람들은 피지분비의 영향으로 모공이 넓은 경우가 많다.
Q. 코에 있는 피지 덩어리(각전)이나 여드름을 ‘손으로’ 짜면 모공이 넓어진다?
Ok, 코의 블랙헤드를 지속적으로 압력을 주어 짜낼경우 모공주변의 피부에 탄력이 떨어지면서 모공이 넓어질 수 있다. 여드름 또한 손으로 짜는 경우 오히려 손에 있던 균이 감염되어 염증이 더 커지는 경우가 많은데, 염증이 크게 생길수록 모공도 넓어질 수 있고, 흉터발생률도 높아진다.
Q. 그래도 정기적으로 모공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이 모공을 더 이상 넓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라면 블랙 헤드나 화이트 헤드는 얼마 주기로 청소하는 것이 좋나요?
압력을 주지 않고 스케일링 등을 통해 녹여서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정상피부라면 1달에 1~2회, 지성피부라면 1달에 2~3회 정도 권장.
Q. 블랙 헤드나 화이트 헤드를 청소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을 순서대로 정리하면?
① 매일 저녁 클렌징 시,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 깔끔하게 제거한다. ② 일주일에 한 번씩 떼어내는코 팩을 한다. ③ 일주일에 한 번씩 피지를 불려 밖으로 배출시키는 제품을 사용한다. ④ 일주일에 한 번씩 딥클렌징 팩을 한다.
1->4->3->2
Q. 떼어내는 코 팩을 하면 모공이 늘어지고 커진다?
Ok, 떼어내는 코팩은 떼어낼 때 모공 주변피부에 큰 자극을 주어 반복되면 늘어지기 쉽다.
Q. 리치하고 유분이 많은 화장품을 사용하면 모공이 넓어진다?
그렇다면 이런 화장품을 바르고 나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화장지로 유분을 적당히 눌러주는 것이 좋나요?
NG, 유분기가 있는 화장품은 모공안으로 흡수가 잘 되긴 하지만(기름과 기름이 만나기 쉬운 원리에 의해), 이 때문에 모공이 넓어지기는 쉽지 않다.
Q. 피부가 건조해서 화장품을 이것저것 많이 바르게 되는데, 화장품을 많이 바르면 피부가 답답해지면서 모공이 축 처지는 느낌이 들어요~ 라고 얘기한 독자가 있는데… 이게 신빙성 있는 얘긴가요?
NG, 리치한 화장품을 많이 바르면 피부가 오일막에 둘러싸이므로 답답하게 느껴질 수는 있지만, 이것으로 모공이 축 처지지는 않는다.
Q. 각질 제거는 모공 축소에 도움이 된다?
딥클렌징하고 각질 제거를 정기적으로 해주는 것만으로도 모공이 줄어들고 피부결이 좋아진 것 같다는 얘기를 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모공 축소 세럼이나 탄력 제품을 바른 것보다 훨씬 효과적이었다고. 정말 그런가요?
Ok or Soso, 각질층이 두껍게 피부 위를 덮고 있으면, 모공에서 분비되는 피지, 각질 등이 피부밖으로 배출되기 어려워 모공안에 쌓이기 쉽고, 이로 인해 모공이 넓어질 수 있다. 따라서 주기적인 딥클렌징은 적절한 피지배출을 위해 필요하다. 하지만, 각질제거로 모공이 수축까지 되기는 어렵다.
Q. 미지근한 물로 세안 후 마지막에 차가운 물로 패팅을 해도 모공 축소에는 도움이 안 된다?
모공을 줄이는 데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피부에 탄력을 높여 결과적으로 모공이 처지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나요?
Ok or soso, 찬물패딩이 모공을 축소시킬 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모공이 넓어지는 것은 방지할 수 있다. 미지근한 물로 세안시에는 온도효과에 의해 모공이 자연스럽게 열려 노폐물이 배출되게 되는데, 찬물을 통해 모공을 닫아주지 않으면 열린상태가 오래 지속되므로 반복시 넓어지거나 처질 수 있다.
Q. 세안 후 마지막에 얼음물로 패팅을 하면 모공 축소에 도움이 된다? 혹은 얼음마사지는 모공 축소에 도움이 된다?
NG or soso, 일반적인 찬물정도면 충분하고, 굳이 얼음물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얼음접촉에 의해 급격히 수축됐던 모공 및 혈관이 실온에서 급격히 늘어나면서 홍조와 모공확장을 유발할 수도 있다.
Q. 온도가 올라가면 모공이 넓어지고, 온도가 낮아지면 모공이 좁아진다?
Ok, 주변 온도가 올라가면 피지선 기능이 활발해지므로 피지 배출통로인 모공이 넓어지기 쉽다.
Q. 여름에는 겨울보다 확실히 모공이 넓어진다?
Ok,
Q. 스팀 타월로 모공을 열고, 냉타월로 모공을 닫는다?
Ok
Q. 찜질방이나 사우나를 자주 다니거나 핫요가를 하면 모공이 커진다?
Ok
Q. 찬물과 더운물을 번갈아 가면서 세안하면 모공에 탄력이 생긴다?
Soso or ok, 적당한 온도는 괜찮지만 극단적인 온도의 찬물과 더운물은 오히려 역효과.
Q. 얼굴에 손을 많이 대면 모공이 넓어진다?
Soso, 피부에 접촉을 많이 하면(예-마사지) 피지분비기능이 활발해지므로 모공이 넓어질 수도 있고, 탄력강화로 모공이 좁아질 수도 있다. 하지만 여드름을 짜는 등의 손을 대는 의미라면 당연히 모공이 넓어지고, 흉터도 발생하기 쉽다.
Q.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막는 방법은 피지 조절 제품을 사용해 ①유분 분비(번들대면 모공이 더 도드라지기 때문)를 막고, 각질과 피지가 엉켜서 만들어진 블랙헤드나 화이트 헤드를 ②딥클렌징이나 각질제거를 해서 모공을 청소하고, ③탄력 제품을 사용해서 모공이 처지는 시간을 늦추는 것이 최선인건가요?
Ok, 자가관리 방법으로는 위의 방법이 최선이고, 혼자 관리하기가 버겁다면, 의학의 힘을 빌리면 편하게 모공확대를 방지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싱글즈 5월호 지면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의료자문 : 피부과 전문의 김세희원장(세진피부과)]
'세진언론보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쎄씨 2012. 05] 남자들의 뷰티 고민! 두번째 이야기 / 피부 수분도 테스트 (0) | 2012.11.19 |
---|---|
[헬스조선 5월호] 주름 완화하고 피부 탄력 높여주는 안티에이징 시술! (0) | 2012.05.09 |
[결혼전 피부관리/헬스조선] 결혼전 사타구니색소침착 등 민감한 부위 시술은 70일 전에! (0) | 2012.04.04 |
[쎄씨(Ceci) 2012년 4월호] 쉿! 오빠들의 피부 속사정 기사에 세진피부과 김세희원장님 의료자문 (0) | 2012.03.27 |
[헬스조선] 피부 탄력, 주름 개선 둘 다 잡으려면‥ (0) | 2012.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