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진피부과의 단계별 여드름 치료



여드름 치료는 환자 개개인의 피부상태와 여드름 진행 정도에 따라 진료 계획을 세우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여드름 증상을 완화시키는 치료를 최우선으로 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또한, 염증에 대한 치료가 끝나고 난 이후에는 여드름 흉터나 자국을 치료하여 매끈한 피부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1단계 피지 분비 이상 : 여드름 초기의 증상으로, 피지 분비가 급격히 증가해 모공이 막힌 상태입니다. 모공을 막고 있는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여드름이 염증을 유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단계 여드름 염증 : 초기의 면포성 여드름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염증이 생겨 중기의 구진성 여드름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모공 속에서 번식한 여드름균으로 인해 모낭에 피지가 잔뜩 쌓였다가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악순환이 계속 되면서 염증이 한층 더 심해지고 빨갛게 변하거나 고름이 쌓이게 됩니다.

3단계 화농성 여드름 : 여드름 염증이 계속 진행되면 화농성 여드름이 되어 고름 주머니가 생기게 됩니다. 고름이 생기는 이유는 여드름 염증을 우리 몸속의 백혈구가 공격하기 때문입니다. 이 공격이 계속되면 여드름 균도 죽지만 피부 조직도 다치게 됩니다. 피부 조직이 손상되면 여드름이 사라지고 난 후에도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염증 진행을 멈추고 후유증을 예방하는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단계 낭포 : 1cm이상 되는 크기의 여드름으로 여드름뿐만 아니라 주변의 피부 조직이 붕괴하여 울퉁불퉁하고 반고체 고름이 들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피부 속으로 움푹 들어간 흉터가 있는 형태로 여성에게는 흔치 않고 사춘기 남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여드름 치료를 미루는 경향이 많으나, 이런한 경우 원래의 피부대로 되돌리는데 오랜 시간과 많은 노력이 필요하므로 하루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Q&A
Q 여드름도 전염이 되나요?
A 여드름은 전염성 질환이 아닙니다. 흔히들 여드름을 만진 후 다른 사람의 얼굴을 만지면 전염이 된다고 알고있으나, 사실이 아니며 개인의 피부 건강상태와 피부 면역기능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Q 지성 피부는 여드름과 관련이 있나요?
A 여드름환자의 대부분은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피부이며, 피지 분비를 감소시키면 여드름 발생이 적어집니다. 하지만, 여드름은 건성피부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지 분비량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